[복사본] 총회소식

요로결석이란 무엇일까요? 갑작스러운 복통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 중 요로결석은 가장 흔한 비뇨의학과 질환입니다.

컨텐츠 정보

본문

2009087850_GKb8spCf_50607390f5a84873c11c3466204482d4802a72a1.jpg

■ 요로결석이란 무엇일까요?
 
갑작스러운 복통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 중 요로결석은 가장 흔한 비뇨의학과 질환입니다. 대한 비뇨의학과 학회에서 정의한 요로결석이란 콩팥, 요관, 방광 또는 요도에 발생하는 돌로써, 요로계에 돌을 만드는 성분이 과다하거나 돌을 억제하는 물질이 부족해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은 20-70세에 주로 발생하며 성별, 나이, 기후, 온도와 식이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식생활의 다양화와 서구화로 인한 비만, 과도한 육류 섭취 등과 관련하여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요로결석은 왜 생길까요?
 
요로결석의 원인과 발생기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수분섭취 등과 같은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더운 날씨에 땀을 많이 흘려 소변이 농축되거나 오랫동안 햇볕에 노출되면 비타민D가 활성화되면서 소변으
로 칼슘이 많이 배출되어 요로결석이 쉽게 만들어집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일반적으로 탈수와 같은 대사나 기능의 이상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는 적정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의 예방을 위해서도 수분 섭취가 중요한데, 하루 2L 이상의 소변 배출은 요산 배설을 증가시켜 결석 형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적어도 하루 10잔 이상의 수분 섭취가 권장됩니다.
(단,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수분의 섭취를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히 조절합니다.)

싱겁게 드세요!

나트륨은 짠 소금 성분으로 체액의 균형을 조절하는 무기질입니다. 하지만 나트륨 섭취량이 많아질수록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칼슘의 양이 증가해 골다공증이나 신장•요로결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염분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우선 젓갈, 장아찌, 김치 등과 같은 염장식품을 먼저 줄여보세요!
- 국물, 찌개보다는 건더기나 맑은 국 위주로 먹는 습관을 가져 보세요!

과도한 육류 및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섭취를 줄여보아요!

요산은 퓨린으로부터 만들어지며, 퓨린은 주로 식사 또는 체내 합성작용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요소 생산을 증가시켜 요석 생성을 유발하는 동물성 단백질이나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은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무엇일까요?

- 어육류군 : 내장부위(간, 심장, 뇌, 혀)
진한 고기국물, 가리비조개, 생선(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수산이 풍부한 음식은 적게 먹어요!

과수산뇨는 결석의 대표적인 형성인자이며, 수산은 적은 배설량으로도 요의 농축 및 요석 발생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금치, 코코아, 차류, 견과류, 커피 등과 같이 수산이 많은 음식은 적게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라!

구연산은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구연산의 배설 감소는 요로결석 환자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대사 이상 중 하나입니다.
구연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오렌지, 자몽, 귤, 토마토, 레몬 등의 시큼한 과일과 오렌지 주스, 레모네이드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궁금해요!! 그렇다면 칼슘 섭취를 제한하는 게 좋은가요?

 

 
칼슘을 제한하는 식이요법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칼슘은 요석의 주요 성분이나칼슘대사 장애와 같은 이상 증상 이외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제한하지 않습니다.
여러 연구에서는 칼슘 섭취가 너무 부족해도 체내 칼슘대사에 불균형으로 수산 흡수가 증가하면서 오히려 결석을 형성시킨다는 부작용
들이 제시되면서 현재 칼슘 섭취의 제한은 권장되고 있지 않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0 / 1 페이지
RSS